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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 제어 본문

Data Communications

전송 제어

d5ngs 2019. 4. 26. 23:58

정의

  • 데이터의 원활한 흐름을 위한 것
  • 입출력, 회선, 동기, 오류, 흐름 제어 등 수행
  • OSI 7계층에서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수행


절차
  1. 회선 접속
    "송수신간 물리적인 경로를 확보"
    "PC에 인터넷선 연결"

  2. 데이터 링크 확립
    "송수신간 논리적인 경로를 확보"
    "메일발송 창을 띄우고 로그인"

  3. 데이터 전송
    "오류, 순서를 제어하면서 데이터를 전송"
    "메일을 발송"

  4. 데이터 링크 해제
    "설정된 논리적 경로를 절단"
    "로그아웃을 하고 메일발송 창 닫기"

  5. 회선 절단
    "송수신간 물리적인 경로 절단"
    "인터넷선 끊기"


데이터 링크 제어 프로토콜
  • 정의
    - 전송 제어를 수행하는 프로토콜

  • 종류
    - BSC(문자 지향)
    - SDLC(비트 지향)
    - HDLC(비트 지향)


BSC (Binary Synchronous Control, BASIC)
  • 정의
    - 문자 동기 방식
    - 각 프레임에 전송 제어 문자를 삽입해서 전송을 제어

  • 특징
    - 반이중 전송만 지원
    - Stop-Wait ARQ
    - 점대점, 멀티포인트 링크에서도 사용

  • 프레임 구조
  •  SYN

    SYN 

    SOH 

    헤딩 

    STX 

    본문 

     ETX

    - SYN : 동기 문자
    - SOH : 헤딩 시작
    - STX : TEXT 시작, 헤딩 종료, 전송할 데이터 집합의 시작
    - DLE : 전송제어문자와 전송 데이터를 구분하기 위한 보조적인 제어의 목적 / 데이터 투명성을 위함
    - ETX : TEXT 종료
    - ENQ : 상대국의 응답을 요구
    - EOT : 전송 종료
    - ACK : 긍정적인 응답
    - NAK : 부정적인 응답


HDLC (High-level Link Control)

  • 정의
    - 비트 프레임 동기 방식
    - 각 프레임에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고 오류를 검출할 수 있는 비트열을 삽입해서 전송을 제어

  • 특징
    - 단방향, 반이중, 전이중 통신 모두 지원
    - 오류 제어를 위한 Go-Back-N, Selective ARQ
    - 흐름 제어를 위한 슬라이딩 윈도우 방식
    - 점대점, 멀티포인트, 루프 방식 모두 사용 (국제 표준 프로토콜)
    - 전송 효율과 신뢰성이 높음
    - 비트 투과성을 보장하기 위해 비트 스터핑(Bit Stuffing)이 사용


  • 데이터 전송 모드
    - U 프레임에 의해 설정
    - NRM (정규 응답 모드)
    "반이중 통신, 포인트투포인트, 멀티포인트 불균형 링크 구성"
    "종국은 주국의 허가가 있을 때만 송신"


    - ARM (비동기 응답 모드)
    "전이중 통신, 포인트투포인트 불균형 링크 구성"
    "종국은 주국의 허가 없이 송신 가능
    "
    "제어 기능은 주국만 가능"

    - ABM (비동기 균형 모드)
    "전이중 통신, 포인트투포인트 균형 링크 구성"
    "혼합국끼리 허가 없이 언제나 전송 가능
    "

  • 프레임 구조
  •  Flag

    주소부 

    제어부 

    정보부 

    FCS 

    Flag 

    - Flag : 프레임의 시작과 끝, 동기 유지를 통해 혼선 방지

    - 주소부 : 송, 수신을 구별

    - 제어부 : 프레임의 종류
    "I 프레임(0-) : 정보 프레임으로 사용자 데이터를 전달, Piggybacking기법으로 데이터에 대한 확인응답을 보냄"
    "S 프레임(10-) : 감독 프레임으로 오류, 흐름제어를 위해 사용"
    "U 프레임(11-) : 비번호 프레임으로 링크의 동작 모드 설정과 관리, 준비 및 종료과정 지원"

    - 정보부 : 보낼려는 정보(텍스트)

    - FCS (Frame Check Sequence Field) : 프레임 내용에 대한 오류 검출로 CRC코드가 주로 사용




회선 제어 방식

  • 정의
    - 여러 대의 단말기가 회선을 공유하는 문제점에 규칙을 정함

  • Contention (회선 경쟁 선택 방식)
    - 송신 요구를 먼저 한 쪽에게 송신권을 줌
    - 포인트투포인트 방식에서 주로 사용
    - 데이터 링크가 설정되면 정보 전송이 종료되기 전까지는 데이터 링크의 종결이 이루어지지 않고 독점적으로 정보를 전송
    - 모든 단말장치에 서로 대등한 입장

    - ALOHA 방식 (최초의 무선 패킷 교환 시스템)

  • Polling (폴링 방식) : 줘
    - 주 컴퓨터가 송, 수신권을 가지고 있음
    - 멀티 포인트 방식에서 주로 사용
    "PC가 단말기에게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지 물어보고 있다면 전송을 허가(Poll)하여 단말기가 데이터를 보내준다"
    "단말기가 데이터 전송"

  • Selection (셀렉션 방식) : 줄게
    - 주 컴퓨터가 송, 수신권을 가지고 있음
    - 멀티 포인트 방식에서 주로 사용
    "PC가 단말기에게 데이터 받을 준비가 되었는지 물어보고 PC가 데이터를 보내준다"
    "PC가 데이터 전송"





* Piggybacking (피기백)

- 수신측이 별도의 ACK를 보내지 않고 상대편으로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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