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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방식 본문
아날로그 / 디지털 전송
- 아날로그 전송
"전화기" - 디지털 전송
"컴퓨터"
- 리피터를 이용해 신호 감쇠, 왜곡을 줄일 수 있다.
- 암호화를 쉽게 구현
- 전송 장비의 소형화
- 가격의 저렴화
직렬 / 병렬 전송
- 직렬 전송
"통신망"
- 하나의 전송매체를 통하여 한 비트씩 순서적으로 전송
- 느리지만 구성 비용이 적게 듬
- 원거리 전송
- 병렬 전송
"컴퓨터 내부 통신"
- 각 비트들을 여러 개의 전송 매체를 통하여 동시에 전송
- 빠르지만 구성 비용이 많이 듬
- 근거리 전송
통신 방식
- 단방향 통신
"라디오" - 반이중 통신
"무전기"
- 동시에 양쪽 방향에서 전송할 수 없다. - 전이중 통신
"전화기, 전용선"
- 동시에 양방향 전송 가능
- 전송량이 많고, 전송 매체의 용량이 클 때 사용
비동기식 / 동기식 전송
- 비동기식 전송
"예비군"
- 송신측에 관계없이 수신측에서 수신신호로 타이밍을 식별하는 것
- 한 번에 한 문자씩 전송 (start, stop bit를 붙여서 식별)
- 일반적으로 오류 검출을 위한 패리티비트를 추가해서 전송
- 한 문자를 전송할 때마다 동기화 시킴
- 문자마다 시작, 정지를 알리기 위한 비트가 추가되기 때문에 전송 효율이 낮다.
- 느리고 단거리 전송
- 문자와 문자 사이에 idle time이 불규칙
- 동기식 전송
"군인"
- 미리 정해진 수 만큼의 문자열을 한 프레임으로 만들어 일시에 전송
- 빠르고 원거리 전송
- 시작, 종료 비트로 인한 오버헤드, idle time이 없음 따라서 전송 효율이 좋음
- 수신기는 데이터 블록의 시작과 끝을 인식하기 위해 프레임 레벨의 동기화가 필요
- 블록 동기 방식-비트 위주 동기 방식
> 데이터 블록의 처음과 끝에 8비트의 플래그 비트를 표시하여 동기를 맞추는 방식
> HDLC, SDLC 프로토콜에서 사용
- 블록 동기 방식-문자 위주 동기 방식
> SYN 등의 동기문자(제어 문자)에 의해 동기를 맞추는 방식
> BSC 프로토콜에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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