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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Communications

Routing

d5ngs 2019. 4. 25. 23:29

정의

  • 경로제어
  • 송수신측 간의 전송 경로 중에서 최적의 교환 경로를 선택하는 기능

특징
  • 라우터에 의해 수행된다.
  • 경로설정은 Routing Table을 참조
    - 다음 홉 주소
    - 메트릭(Metric)
    - 목적지(수신지) 주소

경로 선택 요소
  • 성능
  • 경로 결정 시간 및 장소
  • 네트워크 정보 발생지
  • 경로정보 갱신시간

알고리즘

  1. Flooding (범람 경로)
    "네트워크 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
    "송수신측 간 존재하는 모든 경로로 패킷을 전송"
    "복사해서 모든 경로로 전송하므로 제어표가 필요 없다."

  2. Random (임의 경로)
    "임의로 선택하여 전송"

  3. Fixed (고정 경로)
    "네트워크 상태 변화와 관계없이 경로 제어표를 참조하여 경로 선택 후 전송"
    "접속하려는 상대방에 미리 붙여둔 번호를 해석"
    "접속로를 선정하는 링크 선택방식"

  4. Adaptive (적응 경로)
    "네트워크 상태 변화에 따라 동적으로 경로 결정"


프로토콜

  • 정의
    - 라우터 간의 라우팅 정보를 교환
    - 라우팅테이블을 유지 및 관리

  • 종류
    - IGP (Interior Gateway Protocol) = IRP (Interior Routing Protocol)
    - EGP (Exterior Gateway Protocol) = ERP (Exterior Routing Protocol)
    - RIP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 IGRP (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 EIGRP (Enhanced 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 OSPF (Open Shortest Path First)
    - BGP (Border Gateway Protocol)

  • IRP(=IGP)
    - AS(라우터들의 집단, 하나의 자율 시스템) 내부의 프로토콜

  • ERP(=EGP)
    - AS 간의(게이트웨이 간의) 프로토콜

  • Static Routing
    - 사람이 일일이 경로 입력

  • Dynamic Routing
    - 라우터가 스스로 라우팅 경로 설정

  • Distance Vector Algorithm
    - 라우팅 테이블에 목적지까지 가는데 필요한 거리, 방향을 기록
    - 인접 라우터의 정보만 가지고 있음
    - 메모리 절약
    - 구성이 간단
    - 일정 시간 마다 테이블 전체를 업데이트해서 트래픽이 낭비

  • Link State Algorithm
    - 라우팅 테이블에 목적지까지 가는데 필요한 경로를 기록
    - 테이블의 상태 변화가 일어나는 곳만 업데이트해서 트래픽 발생을 줄임
    - 확장성이 좋음
    - 메모리가 많이 소모

  • RIP
    - 소규모 네트워크
    - 거리벡터 라우팅

    - 간단한 구성
    - 설정이 쉬움
    - 최대 홉 수 15
    - Bellman-Ford(벨만포드) 알고리즘 사용

  • IGRP
    - RIP의 단점을 보완
    - 중간 규모 네트워크
    - 최대 홉 수는 255
    - 시스코 라우터만 지원(국제 표준이 아니다)

  • EIGRP
    - 거리벡터 알고리즘이지만 동작은 링크 상태 알고리즘
    - 테이블의 상태 변화가 일어나는 곳만 업데이트

  • OSPF
    - 대규모 네트워크
    - 확장성이 좋음
    - 홉 수에 제한X

    - 최단 경로 우선
    - 테이블의 상태 변화가 일어나는 곳만 업데이트
    - 모든 라우터들을 지원

  • BGP
    - EGP의 단점을 보완
    - 초기에는 전체 경로 제어표를 교환
    - 이후에는 변화된 정보만 교환
    - TCP 포트를 이용(신뢰성)


트래픽 제

  • 정의
    - 전송되는 패킷의 흐름과 그 을 조절

  • 흐름 제어
    - 네트워크 내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송, 수신측 사이에 전송되는 패킷의 양, 속도 규제
    - 프레임의 전송률을 조정

    1. Stop-and-wait
      "수신측의 ACK를 받은 후 다음 패킷을 전송"
      "한 번에 하나의 패킷만 전송"

    2. Sliding Window
      "수신측의 ACK를 받지 않더라도 전송"
      "한 번에 여러 패킷을 전송할 수 있어 효율이 좋음"
      "X.25 프로토콜에서도 사용"
      "송신 데이터의 양을 조절하는 방식"

  • 혼잡(폭주) 제어
    - 네트워크 내의 패킷의 대기 지연이 너무 높아지게 되어 트래픽이 붕괴되지 않도록 흐름을 제어하는 제어
    - 네트워크 오버플로우 방지가 목적

  • 교착상태 방지
    - 패킷이 같은 목적지를 갖지 않도록 할당
    - 교착상태 발생 시 교착상태에 있는 한 단말장치를 선택하여 패킷 버퍼를 폐기


Router

  • 정의
    - 서로 다른 형태의 네트워크를 상호 접속하는 장비로 라우팅 기능이 있다.
    - 자동차(패킷)가 네비게이션(라우터)를 이용해 경로 선택 한다.

Routing Table
  • 정의
    - 라우터가 이 테이블을 보고 기록된 정보를 바탕으로 패킷을 어디로 보낼지 경로 결정

홉 수
  • 정의
    - 거치게 되는 최대 라우터의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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