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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 제어 본문
정의
- 데이터의 원활한 흐름을 위한 것
- 입출력, 회선, 동기, 오류, 흐름 제어 등 수행
- OSI 7계층에서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수행
절차
- 회선 접속
"송수신간 물리적인 경로를 확보"
"PC에 인터넷선 연결" - 데이터 링크 확립
"송수신간 논리적인 경로를 확보"
"메일발송 창을 띄우고 로그인" - 데이터 전송
"오류, 순서를 제어하면서 데이터를 전송"
"메일을 발송" - 데이터 링크 해제
"설정된 논리적 경로를 절단"
"로그아웃을 하고 메일발송 창 닫기" - 회선 절단
"송수신간 물리적인 경로 절단"
"인터넷선 끊기"
데이터 링크 제어 프로토콜
- 정의
- 전송 제어를 수행하는 프로토콜 - 종류
- BSC(문자 지향)
- SDLC(비트 지향)
- HDLC(비트 지향)
BSC (Binary Synchronous Control, BASIC)
- 정의
- 문자 동기 방식
- 각 프레임에 전송 제어 문자를 삽입해서 전송을 제어 - 특징
- 반이중 전송만 지원
- Stop-Wait ARQ
- 점대점, 멀티포인트 링크에서도 사용 - 프레임 구조
SYN |
SYN |
SOH |
헤딩 |
STX |
본문 |
ETX |
- SOH : 헤딩 시작
- STX : TEXT 시작, 헤딩 종료, 전송할 데이터 집합의 시작
- DLE : 전송제어문자와 전송 데이터를 구분하기 위한 보조적인 제어의 목적 / 데이터 투명성을 위함
- ETX : TEXT 종료
- ENQ : 상대국의 응답을 요구
- EOT : 전송 종료
- ACK : 긍정적인 응답
- NAK : 부정적인 응답
HDLC (High-level Link Control)
- 정의
- 비트 프레임 동기 방식
- 각 프레임에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고 오류를 검출할 수 있는 비트열을 삽입해서 전송을 제어 - 특징
- 단방향, 반이중, 전이중 통신 모두 지원
- 오류 제어를 위한 Go-Back-N, Selective ARQ
- 흐름 제어를 위한 슬라이딩 윈도우 방식
- 점대점, 멀티포인트, 루프 방식 모두 사용 (국제 표준 프로토콜)
- 전송 효율과 신뢰성이 높음
- 비트 투과성을 보장하기 위해 비트 스터핑(Bit Stuffing)이 사용 - 데이터 전송 모드
- U 프레임에 의해 설정
- NRM (정규 응답 모드)
"반이중 통신, 포인트투포인트, 멀티포인트 불균형 링크 구성"
"종국은 주국의 허가가 있을 때만 송신"
- ARM (비동기 응답 모드)
"전이중 통신, 포인트투포인트 불균형 링크 구성"
"종국은 주국의 허가 없이 송신 가능"
"제어 기능은 주국만 가능"
- ABM (비동기 균형 모드)
"전이중 통신, 포인트투포인트 균형 링크 구성"
"혼합국끼리 허가 없이 언제나 전송 가능" - 프레임 구조
Flag |
주소부 |
제어부 |
정보부 |
FCS |
Flag |
- - Flag : 프레임의 시작과 끝, 동기 유지를 통해 혼선 방지
- 주소부 : 송, 수신을 구별
- 제어부 : 프레임의 종류
"I 프레임(0-) : 정보 프레임으로 사용자 데이터를 전달, Piggybacking기법으로 데이터에 대한 확인응답을 보냄"
"S 프레임(10-) : 감독 프레임으로 오류, 흐름제어를 위해 사용"
"U 프레임(11-) : 비번호 프레임으로 링크의 동작 모드 설정과 관리, 준비 및 종료과정 지원"
- 정보부 : 보낼려는 정보(텍스트)
- FCS (Frame Check Sequence Field) : 프레임 내용에 대한 오류 검출로 CRC코드가 주로 사용
회선 제어 방식
- 정의
- 여러 대의 단말기가 회선을 공유하는 문제점에 규칙을 정함 - Contention (회선 경쟁 선택 방식)
- 송신 요구를 먼저 한 쪽에게 송신권을 줌
- 포인트투포인트 방식에서 주로 사용
- 데이터 링크가 설정되면 정보 전송이 종료되기 전까지는 데이터 링크의 종결이 이루어지지 않고 독점적으로 정보를 전송
- 모든 단말장치에 서로 대등한 입장
- ALOHA 방식 (최초의 무선 패킷 교환 시스템) - Polling (폴링 방식) : 줘
- 주 컴퓨터가 송, 수신권을 가지고 있음
- 멀티 포인트 방식에서 주로 사용
"PC가 단말기에게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지 물어보고 있다면 전송을 허가(Poll)하여 단말기가 데이터를 보내준다"
"단말기가 데이터 전송"
Selection (셀렉션 방식) : 줄게
- 주 컴퓨터가 송, 수신권을 가지고 있음
- 멀티 포인트 방식에서 주로 사용
"PC가 단말기에게 데이터 받을 준비가 되었는지 물어보고 PC가 데이터를 보내준다"
"PC가 데이터 전송"
* Piggybacking (피기백)
- 수신측이 별도의 ACK를 보내지 않고 상대편으로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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